Abstract.
개발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내가 작업한 내용이 어디까지인지, 어느 부분이 수정되었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를 돕기 위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깃허브 연동 기능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깃허브 계정을 등록하고 깃허브 Repository를 연결하면 커밋과 푸시(Commit/Push) 기능을 이용하여 작성한 코드를 깃허브에 업로드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함으로써 내가 작업한 코드의 변경 내용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버전 관리에도 용이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깃허브를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깃허브 레파지토리 생성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깃허브를 연동하기 위해 먼저 깃허브 계정이 있어야 한다. 계정이 없다면 먼저 깃허브 계정을 생성한다. 계정 생성이 완료되면 깃허브 레파지토리를 생성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생성하면 된다.
깃허브 로그인을 하면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에 개인 프로필이 있다. 개인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Your repositories 메뉴를 선택한다.
Your repositories 메뉴를 누르면 위 그림과 깉이 나 계정의 레파지토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레파지토리를 만들기 전에는 위와 같이 아무 것도 없다. 여기서 오른쪽 초록색 New 버튼을 클릭하여 새 레파지토리를 생성한다.
New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Create a new repository 화면으로 넘어가며, 여기서 레파지토리 이름, 설명, Public/Private 등 기본적인 내용을 셋팅하고 하단의 Create repository 버튼을 눌러서 레파지토리 생성을 완료한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깃허브 연동
깃허브 레파지토리를 생성했다면 이 레파지토리에 연결할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여 test라는 프로젝트를 생성하였다. 생성한 프로젝트를 레파지토리에 연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1) 깃 버전 테스트
프로젝트 생성 후, File - Settings - Version Control - Git 으로 들어가서 Git의 버전 테스트를 진행한다.
깃의 버전테스트를 실행했을 때, 화면에서와 같이 Git version is 2.xx 등의 텍스트가 표시되면 연결할 수 있다.
2) 깃허브 계정 연동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File - Settings - Version Control - GitHub 메뉴에서 Add account 버튼을 클릭하여 깃허브 토큰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깃허브 계정을 추가할 수 있다.
깃허브 계정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깃허브 계정의 토큰(Token)이 필요한데, 이는 깃허브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먼저 Generate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깃허브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된다.
3) 깃허브 토큰
깃허브 토큰을 확인하기 위한 페이지로 연결되면 계정 로그인을 하고 Token 값을 생성할 수 있다. 토큰값 생성의 접근 경로는 깃허브 페이지 우측 상단의 프로필 - Settings - Developer settings - Personal access tokens 를 통해 접근 가능하다.
스크롤을 내려 가장 아래에 Generate token 버튼을 클릭하여 토큰을 생성한다.
토큰이 생성되면 위 그림과 같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깃허브 연동을 위한 토큰값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토큰값을 복사하여 다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돌아와서 토큰 입력칸에 토큰값을 입력한다.
위와 같이 토큰값을 입력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깃허브 계정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Git Repository 생성
깃 레파지토리 생성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 것 같다. 그중에 내가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다른 방법이 더 간단할 수 있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VCS - Enable Version Control Integration 메뉴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다이얼로그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Git 레파지토리가 생성된다.
레파지토리가 생성되면 깃허브 연동을 위해 만든 프로젝트의 파일들이 빨간색으로 변한다. 빨간색 글씨의 파일들은 레파지토리가 생성되었지면 커밋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낸다.
5) GitHub Repository 연동
생성된 Git Repository를 깃허브 레파지토리에 연동하기 위해 연동을 하려는 깃허브 레파지토리의 주소가 필요하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Git - Manage Remotes 메뉴를 선택하여 레파지토리의 주소를 추가할 수 있다.
깃허브 레파지토리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 다시 깃허브 페이지로 이동하자. 깃허브 페이지에서 내가 생성한 레파지토리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레파지토리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여기서 <> Code 버튼을 누르면 HTTPS 주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URL 입력칸에 깃허브 레파지토리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는다.
URL을 붙여넣고 OK 버튼을 눌러 마무리한다.
6) Commit / Push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깃허브가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커밋/푸시 기능을 사용해보자.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Git - Commit 메뉴를 클릭한다.
Commit Changes 다이얼로그가 뜨면서 커밋되지 않은 파일들의 리스트가 나오는데, Commit을 위해 이를 모두 체크한 후, Commit Message 칸에 간단히 커밋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고 Commit 버튼을 눌러준다.
커밋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경고창이 뜨는데, 무시하고 Commit 버튼을 눌러준다.
커밋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하단의 Git 창에서 커밋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커밋 되었다면 해당 파일들이 초록색으로 변경된다.
커밋된 파일들은 아직 깃허브 레파지토리에 업로드되지는 않은 상태이다. Push 기능을 통해 커밋된 파일들을 깃허브 레파지토리에 업로드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Git - Push 메뉴를 선택한다.
푸시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깃허브 레파지토리에 파일들을 연동하는 창이 나온다. 여기서 Push 버튼을 누르면 깃허브 레파지토리로 파일들이 푸시된다.
성공적으로 푸시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푸시가 완료되었다는 안내 메시지가 뜬다.
푸시한 파일들이 깃허브 레파지토리에 정상적으로 업로드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시 깃허브 페이지로 이동한다.
깃허브 페이지에서 내 레파지토리 중 방금 연동한 test 레파지토리를 선택하고 Branches를 master로 변경하면 위와 같이 업로드된 파일들이 목록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onclusion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깃허브 연동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용이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편리하게 안드로이드 개발 프로젝트 관리를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깃허브 연동의 가장 큰 장점은 작성한 소스코드의 변경 상태를 실시간으로 비교 확인할 수 있고, 커밋과 푸시를 통해 깃허브에 업로드함으로써 소스코드의 백업을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프로젝트가 커지면 커질수록 버전관리의 중요성도 높아진다. 버전관리를 손쉽게 하기위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깃허브 연동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Android > Android L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카드뷰(CardView) 배경색 개별 설정 (0) | 2024.04.07 |
---|---|
안드로이드 권한 체크 구현(Permission Check) (1) | 2023.09.19 |
안드로이드 커스텀 체크박스 구현 (0) | 2023.03.10 |
안드로이드 DataBinding (1) | 2023.03.10 |
[Java] 안드로이드 간단한 설문조사 기능 구현 (0) | 2023.01.28 |
댓글